독서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 역행자 -

거인의서재 2022. 6. 28. 21:45

경제적 자유라는 성을 함락시키는 방법

    성에 100만의 병사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내가 만약 '일반 병사'라면 1시간에 1명 정도를 무찌를 수 있다. 하루에 10명 정도를 헤치운다고 했을 때, 1년 동안 3,650명의 병사를 줄이는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300년이 걸리는 것이다. 만약 내가 '장수'라면 1시간에 10명 정도를 무찌를 수 있다. 고연봉을 받는 직장인, 기업의 임원, 전문직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사람들은 30년 정도면 자유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도 잠자는 시간에는 싸움을 할 수 없다. 만약 '지휘관'이 된다면 어떨까. 나의 병사들이 나를 대신해 싸울 수 있다. 주식,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 부동산 등이 내가 자는 동안에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싸운다. 그렇기에 우리는 '지휘관'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공부법으로는 5가지가 소개된다.

1) 정체성 변화

스스로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 나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 나는 유튜버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경제적 자유에 다가설 수 없다. 직장인이라는 정체성을, 명문대를 졸업한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버려야 한다. 부동산은 투기다라고 믿고 등한시만 한다면, 기회를 얻을 수 없다. 나에 대한 시선을 그리고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꿔야 한다.

 

2) 20권의 법칙

어떤 분야든 20권 정도를 읽게 되면, 그 분야에 대한 상당한 통찰을 얻게 된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주식 관련 책을 20권 읽게 되면 쉽사리 돈을 잃지는 않을 것이다. 부동산도 마케팅도 창업도 마찬가지이다. 책 1권 읽지 않고, 뛰어드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충분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써낸 것이 바로 책이다. 이런 지식을 충분히 흡수한다면 남들보다 반드시 앞설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책을 1권 읽는 것만으로도 앞서 나갈 수 있다.

 

3) 유튜브 시청

책만큼은 아니지만, 유튜브도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을 읽는게 버겁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유튜브를 활용해볼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유튜버들을 무시하곤 한다. 구독자가 1~2만명 정도라면, 구독자도 얼마 안되는 사람이 무슨 대단한 말을 하겠어 하고 평가절하하기 일쑤다. 그러나 유튜브 영상을 올렸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사람은 해당 분야에서 나보다 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근거가 된다.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더구나 구독자가 단 몇십명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다는 뜻이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글쓰기는 뇌를 발달시키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역행자라는 책에서는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이 여러차례 강조된다. 특히나 22전략이라고 하는,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방법은 작가 자청을 매우 빠르게 성장시켰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생각을 구조적으로 정리해야 하며, 이를 문장으로 풀어내는 능력이 생겨난다. 또한, 없는 것을 만드는 과정이기에 새로운 생각들이 덧붙여지곤 한다. 하루 10분이라도 좋으니, 글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5) 오프라인 학습

오프라인 학습 역시도 추천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온라인 학습도 좋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온라인 수업에서 얻을 수 없는 무언가를 가져갈 수 있다. 우선, 수업료가 상당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강의와 주제에 대해서 조금 더 집중하게 된다. 또한,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시간당 10만원 짜리 디자인 강의를 들은 사람이라면 스스로를 디자이너라고 믿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가능하다.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있기에, 이들이 관심있는 분야에서의 성공이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부동산 강의에서라면, 투자에 성공했는지 여부가 시세차익을 얼마나 냈는지가 임대수익의 크기가 성공의 잣대가 된다. 나도 모르게 이러한 목표를 세우고 따라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과 만나서 교류하며 스터디를 만들 수도 있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동기부여를 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여러모로 많은 이점이 있다.

 

    나도 역행자를 읽으면서, 책에서 나온 것들을 최대한 실천해보려고 노력중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적은 것도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이다. 앞으로 가장 먼저 실천할 것 중 하나는 오프라인 학습이다. 오프라인 학습에 대해서는 깊이 고민해본 적이 없었는데, 그곳에서 비슷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마음을 사로잡았다. 오프라인 강의 수강후기도 공유하면 좋을 것 같다.

 

 

2022.06.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