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수입과 자원이 높을수록 여자의 오르가즘 빈도도 높아진다."
- 밝히는 남자, 바라는 여자(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지음) 중에서 -
남자는 여자를 볼 때, 신체적 매력을 가장 주요하게 살핀다. 반면에 여자는 남자를 볼 때 남성의 자원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이는 진화적인 관점에서 굳어진 인간의 특징이다. 심지어는 남자의 자원이 여자의 오르가즘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이것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다. 남녀가 각각의 요소를 중시하는 이유는 이전에도 살펴본 적이 있으니 생략하겠다. 오늘은 그래서 이런 사실이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남성이 여성의 외모에 관심을 둔다는 사실은 뷰티 산업 성장의 강력한 성장 동력이다. 화장품, 성형, 피부관리 등은 모두 여성의 신체적 매력을 향상시키는 것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물론, 미용이 남성의 환심을 사고자하는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라는 주장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애초에 여성들이 미용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의식의 영역에서 작동한다. 의식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여성 의류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을 더 화려하게 뽐내는데 있어서 옷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산업들은 미디어의 발달과 세계화의 가속화로 인해서 앞으로도 끊임없이 성장할 수 밖에 없다. 미디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던 사회에 미디어가 대중화되면 사람들이 가지는 미에 대한 기준은 급격하게 높아진다. 그리고 여성들은 높아진 기준에 맞추기 위해 끊임없는 지출을 하도록 강요받는다.
여성은 남성의 자원, 지위, 신체적 우월성을 중요시 여긴다. 이 때문에 남성은 자신을 과시할 수 있는 무언가를 원한다. 스포츠카, 명품 시계, 명품 정장과 같은 것들이 남자들의 이목을 끄는 것은 이 때문이다. 몸을 키우고 관리하는 일도 마찬가지이다. 헬스장에서 신체를 단련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성이다. 전문능력을 쌓고 사업을 일으키는 것도 남성의 비중이 높다. 이 역시도 자원의 획득이라는 목표로 삼는 남성들의 본능과 무관하지 않다. 남성 관련 산업으로는 웨이트 트레이닝, 자동차 등이 있을 것이다. 스포츠, 오토바이, 공구 등의 산업도 간접적으로 이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남성은 기본적으로 자원의 획득에 집중하기 때문에 소비의 관점에서는 직접적으로 연관된 산업이 여성보다 적다.
이렇듯 남녀의 심리기재에 따라 다양한 산업들이 발달해왔다. 이것은 남녀의 성적 욕망을 파악하면 비즈니스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사람은 매우 복잡한 존재이지만 동시에 매우 단순한 존재이기도 하다. 짝을 찾으려는 남녀의 마음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자.
2023.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