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이 강력한 네 가지 이유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기업에서 목표을 설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구글이 OKR을 도입해 성과를 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유명세가 더해졌다. OK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벤처투자자인 존 도어의 책 "OKR"에서 배울 수 있다. OKR 자체는 매우 단순하다. 우선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결과들을 여러개 작성한다. Key results를 모두 이루면 목표가 달성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러니 핵심 결과는 목표 달성과 직결되는 것들로 설정해야 한다.
OKR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매우 강력한 도구라고 이야기한다. 왜일까? 첫번째,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기업은 하나의 OKR을 갖는다. 각 부서도 하나의 OKR을 갖는다. 그리고 개인도 역시나 마찬가지로 하나의 OKR을 갖는다. OKR은 하나의 목표 그리고 3~5개 정도의 핵심 결과로 구성된다. 이는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OKR로 잡아야한다는 뜻이다. 목표는 하나이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도 3~5개 정도로 제한된다. OKR을 세우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파악해야 하며, 이후에는 명확하게 설정된 일부 목표에만 집중하게 된다.
두번째는 기업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하나로 정렬되기 때문이다. OKR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투명성이다. 모두가 동료 그리고 회사의 OKR을 열람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진의 OKR 역시도 공개된다. 직원들은 회사, 부서의 OKR을 보면서 자신의 OKR도 여기에 정렬을 시킬 수 있다. 중간 관리자들도 정렬이 명확히 되고 있는지 중간 점검을 하기에 조직구성원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다.
세번째는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OKR 아래에서는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를 세워야한다. 도전적인 목표를 세울 수록 성취의 수준은 높아진다.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말이다. 물론 이것은 OKR 고유의 특성은 아니지만, OKR은 조직원들이 스스로에게 더욱 동기부여는 하는 유인이 된다. 조직의 목표 자체가 높은 수준으로 설정되면 개인도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세우게 된다. 또한, OKR은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OKR을 세우는 것을 장려한다. 스스로가 스스로의 목표를 세웠을 때, 이는 큰 동기부여가 된다. 그렇기에 성취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것이다.
네번째는 조직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앞서도 말했듯이 OKR은 모두에게 공개된다. 즉, 다른 부서의 OKR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개된 OKR에 대해서 서로 다른 부서가 공유하고 조율하는 과정을 통해, 부서간의 업무 중복 혹은 업무의 누락 때로는 조직간의 갈등도 줄여나갈 수 있다. 우리 팀의 OKR과 옆 팀의 OKR이 상충된다면 이를 리더들이 모여서 조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향식으로 목표가 전달되는 조직에서는 팀 간의 업무 충돌을 막기 어렵다.
이렇듯 OKR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원래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개인의 삶에서도 충분히 적용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무언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한발 더 나아가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목표를 가지고 OKR을 세워본다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각지의 목표 그리고 거기에 맞는 핵심 결과를 세워본다면, 생각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2023.02.26